우리말 논술
7. 제시문 내용 분석
8. 의미 설명
유형 1 - 지시어의 의미 설명
유형 2 - 의미의 비교·대조
9. 제시문 분류
■ 유형의 이해
논술고사에서 주어지는 제시문은 답안의 범주를 제한하는 역할, 답안의 방향성을 설정하는 역할, 확장된 사고를 여는 통로로서의 역할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한다. 제시문의 의미를 설명하라는 문제는 제시문 자체가 해석의 대상으로 주어지는 것으로, 수험생의 이해·분석력 평가에 중점을 둔 문제 유형이다. 특정 단어는 그것의 사전적 의미 그대로 쓰이는 경우도 있지만, 문장이나 글 속에서 다양한 맥락적 의미로 확장되어 쓰이는 경우가 많다. 의미를 설명하는 문제는 대부분 사전적 의미를 벗어나 사용된 어휘의 상황·맥락적 의미를 파악해 서술하는 형태로 주어진다. 논술고사에서는 특정 지시어의 의미를 설명하라는 논제가 주어지기도 하는데, 이 경우 같은 단어의 중복을 피하기 위해 사용된 지시어가 가리키는 단어나 어구를 찾으라는 단순한 요구사항이 아니다. 한 단락 이상의 긴 글이 주어지고, 그 글에서 해당 지시어가 함축하는 대상 또는 의미를 파악해 여러 문장으로 짜임새 있게 구성해 서술하라는 것이다. 이 때 주어진 제시문 내용을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하면 논제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킬 수 없다. ■ 이 유형이 왜 중요한가 ‘읽기’가 정보의 단순한 수용에서 그치지 않고, 적극적 사고 과정으로 연결되기 위해서는 저자가 적어놓은 내용뿐만 아니라 그 의도나 이유까지도 이해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적극적·능동적 읽기를 통해 독자는 정보의 양적 증가뿐만 아니라 통찰적 이해를 통한 정보의 조직화 및 재구성을 꾀할 수 있다. 제시문의 의미를 설명한 답안은 주어진 글에 대한 능동적 탐구과정의 산물이라 할 수 있다. ‘의미를 설명하라’는 문제를 해결하려면 제시문에 함축된 내용이나 상징적 의미를 파악해야 한다. 이처럼 주어진 내용을 실마리 삼아 얕은 이해로부터 깊은 이해로까지 나아가려면 고도의 집중력과 분석력이 필요하다. 이는 자기주도적 학습의 요체인 동시에 학문의 길로 나아갈 학생이 갖춰야 할 탄탄한 기본기이기도 하다. 논술고사에서 의미 설명 문제가 주어지는 이유는 능동적인 독자로서의 기본을 갖추고 있는가를 파악하기 위해서이다. 논술고사에서는 제시문에 사용된 특정 단어의 의미를 설명하라는 문제, 여러 제시문에 공통으로 나타난 단어의 의미를 비교·분석해 설명하라는 문제, 제시문에 사용된 지시어가 뜻하는 바를 다른 제시문 내용과 관련해 설명하라는 문제 등이 출제됐다. ■ 어떻게 해결할까 (1) 제시문의 주제를 정확히 파악해야 한다. 의미를 서술하라는 논제는 제시문의 핵심 정보 또는 논지와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2) 단어 또는 어구의 상징적 의미를 생각하며 제시문을 읽는다. 제시문에 해당 단어나 어구를 직·간접적으로 설명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면 이를 토대로 그 단어나 어구가 뜻하는 바가 무엇인지 추출해야 한다. 비유법이 사용된 경우 ‘보조관념’과 ‘원관념’의 관계에 주목한다. (‘원관념은 비유법에서, 표현하려는 실제 내용을 가리킨다. 이에 비해 보조관념은 원관념의 뜻이나 분위기가 잘 드러나도록 도와주는 관념, 또는 비교하거나 비유하는 관념을 가리킨다. 예를 들어 ‘내 마음은 호수요’에서 ‘내 마음’은 원관념이고 ‘호수’는 보조 관념이다.) (3) 여러 제시문을 주고 각 제시문에 쓰인 특정 단어의 의미를 비교·대조하라는 문제가 나오는 경우가 있다. 이 경우 단어가 상징하는 여러 가지 의미 중 제시문에서 공유하는 부분과 그렇지 않은 부분을 파악하여 그 각각이 잘 드러나도록 서술해야 한다. (4) 제시문 내용을 최대한 활용해 답안을 작성하도록 한다. 관련된 배경지식을 이것저것 끌어들일 경우 제시문 내용에서 멀어질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5) 제시문 문장을 그대로 베껴 써선 안 되며, 주어진 내용을 충분히 이해한 후에 스스로 답안을 만들어야 한다. 단, 의미 설명에 필요한 주요 단어나 핵심 어구 등은 활용하도록 한다.
논술고사에서 주어지는 제시문은 답안의 범주를 제한하는 역할, 답안의 방향성을 설정하는 역할, 확장된 사고를 여는 통로로서의 역할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한다. 제시문의 의미를 설명하라는 문제는 제시문 자체가 해석의 대상으로 주어지는 것으로, 수험생의 이해·분석력 평가에 중점을 둔 문제 유형이다. 특정 단어는 그것의 사전적 의미 그대로 쓰이는 경우도 있지만, 문장이나 글 속에서 다양한 맥락적 의미로 확장되어 쓰이는 경우가 많다. 의미를 설명하는 문제는 대부분 사전적 의미를 벗어나 사용된 어휘의 상황·맥락적 의미를 파악해 서술하는 형태로 주어진다. 논술고사에서는 특정 지시어의 의미를 설명하라는 논제가 주어지기도 하는데, 이 경우 같은 단어의 중복을 피하기 위해 사용된 지시어가 가리키는 단어나 어구를 찾으라는 단순한 요구사항이 아니다. 한 단락 이상의 긴 글이 주어지고, 그 글에서 해당 지시어가 함축하는 대상 또는 의미를 파악해 여러 문장으로 짜임새 있게 구성해 서술하라는 것이다. 이 때 주어진 제시문 내용을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하면 논제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킬 수 없다. ■ 이 유형이 왜 중요한가 ‘읽기’가 정보의 단순한 수용에서 그치지 않고, 적극적 사고 과정으로 연결되기 위해서는 저자가 적어놓은 내용뿐만 아니라 그 의도나 이유까지도 이해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적극적·능동적 읽기를 통해 독자는 정보의 양적 증가뿐만 아니라 통찰적 이해를 통한 정보의 조직화 및 재구성을 꾀할 수 있다. 제시문의 의미를 설명한 답안은 주어진 글에 대한 능동적 탐구과정의 산물이라 할 수 있다. ‘의미를 설명하라’는 문제를 해결하려면 제시문에 함축된 내용이나 상징적 의미를 파악해야 한다. 이처럼 주어진 내용을 실마리 삼아 얕은 이해로부터 깊은 이해로까지 나아가려면 고도의 집중력과 분석력이 필요하다. 이는 자기주도적 학습의 요체인 동시에 학문의 길로 나아갈 학생이 갖춰야 할 탄탄한 기본기이기도 하다. 논술고사에서 의미 설명 문제가 주어지는 이유는 능동적인 독자로서의 기본을 갖추고 있는가를 파악하기 위해서이다. 논술고사에서는 제시문에 사용된 특정 단어의 의미를 설명하라는 문제, 여러 제시문에 공통으로 나타난 단어의 의미를 비교·분석해 설명하라는 문제, 제시문에 사용된 지시어가 뜻하는 바를 다른 제시문 내용과 관련해 설명하라는 문제 등이 출제됐다. ■ 어떻게 해결할까 (1) 제시문의 주제를 정확히 파악해야 한다. 의미를 서술하라는 논제는 제시문의 핵심 정보 또는 논지와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2) 단어 또는 어구의 상징적 의미를 생각하며 제시문을 읽는다. 제시문에 해당 단어나 어구를 직·간접적으로 설명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면 이를 토대로 그 단어나 어구가 뜻하는 바가 무엇인지 추출해야 한다. 비유법이 사용된 경우 ‘보조관념’과 ‘원관념’의 관계에 주목한다. (‘원관념은 비유법에서, 표현하려는 실제 내용을 가리킨다. 이에 비해 보조관념은 원관념의 뜻이나 분위기가 잘 드러나도록 도와주는 관념, 또는 비교하거나 비유하는 관념을 가리킨다. 예를 들어 ‘내 마음은 호수요’에서 ‘내 마음’은 원관념이고 ‘호수’는 보조 관념이다.) (3) 여러 제시문을 주고 각 제시문에 쓰인 특정 단어의 의미를 비교·대조하라는 문제가 나오는 경우가 있다. 이 경우 단어가 상징하는 여러 가지 의미 중 제시문에서 공유하는 부분과 그렇지 않은 부분을 파악하여 그 각각이 잘 드러나도록 서술해야 한다. (4) 제시문 내용을 최대한 활용해 답안을 작성하도록 한다. 관련된 배경지식을 이것저것 끌어들일 경우 제시문 내용에서 멀어질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5) 제시문 문장을 그대로 베껴 써선 안 되며, 주어진 내용을 충분히 이해한 후에 스스로 답안을 만들어야 한다. 단, 의미 설명에 필요한 주요 단어나 핵심 어구 등은 활용하도록 한다.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