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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교육

창의력-기존교과 연계 교육때 큰 효과

등록 2008-11-23 17:30

임선하의 ‘창의적 아이가 미래다’
임선하의 ‘창의적 아이가 미래다’
창의적 문제해결능력
임선하의 ‘창의적 아이가 미래다’ /

6. 창의적 문제해결 교육의 최근 사례
7. 창의적 문제해결 교육의 방향과 내용
8. 창의적 문제해결 교육의 대안적 논의

세계 각국은 국가 경쟁력의 핵심 요인으로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주목하고 있다. 이 때문에 창의성 교육은 여러 방향에서 연구·시도돼 왔다.

미국의 경우 1968년 창의성 연구와 교육 전문기관(Creative Education Foundation)이 세워졌고, 학술 잡지(The Journal of Creative Behavior)도 출간됐다. 버펄로 주립대학이 대학원(1967년)과 학부(1974년)에 창의성 과목을 개설한 이래 미국의 다른 많은 대학에서도 창의성 과목을 개설했다. 비즈니스 영역에서 권위를 자랑하는 프랑스의 인시아드(INSEAD)에서는 MBA의 선택과목으로 ‘산업계의 창의성’을 열었다. 쉬팡치(XuFangqi)의 2005년 조사를 보면 전세계에서 창의성과 문제 해결력 강의를 개설한 학교는 갈수록 늘고 있다. 이에 비해 우리는 아직 걸음마 단계다. 몇몇 대학에서 창의성 과목이 개설됐지만, 항상적이지 못한 경우가 많다. 대학에서보다는 기업체의 연수 과정에 더 많은 과정이 개설돼 있는 실정이다. 변화하는 트렌드를 따라잡고 새 아이디어를 활용하기에 좋은 영역이라는 점 때문에 창의적 문제해결력 교육은 비즈니스 영역에서도 활발히 이뤄진다. 교육과 심리학, 공학에서도 이 분야 교육이 각광받고 있다.

토런스(E.Paul Torrance) 교수는 142편의 연구물을 검토한 뒤 창의성 교육방안을 크게 9가지로 나눴다. 아래는 토런스 교수가 구분한 창의성 교육 방안의 유형과 이들 각각의 방안을 지지하는 연구물 수와 이를 반영해 개발된 자료를 실제 교육에 적용했을 때의 성공률이다. 많이 연구하고 관심을 갖는 방안이라고 해서 꼭 높은 성공률을 나타내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알 수 있다.


임선하 현대창의성연구소장 www.creman.net

① 창의적 문제해결력 프로그램(연구물 수 22건, 성공률 91%)

창의성을 높일 수 있도록 특별히 고안된 별도 자료를 교과 내용으로 해 교사가 지도한다. 문제 해결의 3단계(문제의 엄밀한 정의→문제 해결에 필요한 다양한 아이디어 산출→산출된 아이디어의 가치 평가)를 중요하게 여긴다.

② 교과화된 절차 중시 방안(연구물 수 5건, 성공률 92%)

보충 독서 지도, 창의적인 연구 방법 지도, 단어 활용법 지도와 같이 기존 교과를 보충하는 성격이다. 창의적 문제해결력 프로그램이 기존 교과와는 관계없이 개발되고 가르쳐지는 데 반해 다른 과목의 수업을 하는 과정에서 요구되는 창의적 측면을 지도할 수 있게 해놓은 자료다.

③ 패키지화된 수업 자료(연구물 수 25건, 성공률 72%)

자율 학습용 자료로 활용할 수 있는 시디(CD), 디브이디(DVD), 테이프, 인쇄 자료 등을 포함하는 포괄적 프로그램이다.전문가가개발한 것도 있고 부모들이 개발한 것도 있다. 그러나 학교 교육에서 활용할 목적으로 개발된 게 아니기 때문에 전문 교사의 직접적인 지도가 없으면 그 효과는 좋지 않다.

④ 창의적인 예술 활동(연구물 수 18건, 성공률 81%)

음악, 연극, 그림 등의 활동은 종합 예술적인 특성 때문에 오래전부터 창의성 교육자들의 관심을 끌어왔다. 창의적인 예술 활동에 참여해 기존의 관념을 깨뜨리고 새로운 입장에서 사고하게 된다.

⑤ 매체 및 독서 프로그램(연구물 수 10건, 성공률 78%)

창의적인 매체를 접하거나 책을 주의깊게 읽음으로써 자연스럽게 창의성을 높일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이다. 최근 들어 좀더 창의성을 자극할 수 있는 환상적이고 직관적인 매체나 책들이 개발되고 있다.

⑥ 교육과정 및 행정 지원체제 조성(연구물 수 8건, 성공률 50%)

이 입장에서 창의성을 교육하려는 사람들은 학교에서 가르치고 있는 교육과정은 필요 이상으로 너무 다양하다는 생각을 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창의성을 길러주는 몇 개의 교과에 집중할 것을 주장하거나, 개인 연구과제(project method)를 활용하자고 주장한다. 창의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는 행정 지원 체제의 조성도 포함한다.

⑦ 교사-학생의 상호작용 방안(연구물 수 26건, 성공률 55%)

교사-학생의 상호작용 중에서도 문답과 언어 분석은 이 방안의 대표 격이다. 꽤 많은 연구진들이 교사의 질문 수준이 높고 창의적인 답변을 요구하는 것일수록, 학생의 창의성도 그만큼 높아진다는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생각할 여유를 많이 주면 창의성이 높아진다는 연구도 활용된다.

⑧ 동기유발 보상 경쟁 방안(연구물 수 12건, 성공률 67%)

동기유발을 적절히 잘 해주면 창의적인 산출물도 많아진다는 것이 이 분야의 연구에서 밝혀진 사실이다. 이때 적절한 보상과 경쟁은 창의성 증진의 촉진제가 된다.

⑨ 검사를 통한 방안(연구물 수 16건, 성공률 69%)

시험을 통해 배운다는 말이 있다. 마찬가지로 창의성 검사로 창의적 사고력을 높일 수 있다. 특히 창의성은 다른 인지능력과는 달리 검사의 경험이 이후의 검사와 행동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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