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사회에서 제국주의 국가는 군사적 수단을 동원해, 약소국을 간접적으로 지배하며 경제적 이득을 얻는다. 사진은 2003년 미국·영국 등 연합군이 일으킨 이라크전쟁에서 사망한 미군 병사들을 추모하기 위해 만든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타모니카 해변 십자가. <한겨레> 자료사진
우리말 논술 29. 세계사 교과서로 논술 접근하기
과목별 논술교과서 / [난이도 수준-중2~고1]
■ 교과서 읽기
논점 1. 국제 관계의 역사적 이해와 국제 갈등의 해소 방안
십자군 전쟁
11세기 들어 안정을 되찾은 유럽인들은 밖으로 힘을 펼치기 시작하였다. 독일인들은 엘베강을 넘어 슬라브 땅에 식민 활동을 벌이고, 이베리아 반도에서는 크리스트교 국가들이 이슬람 세력과 싸우며 국토 재정복 운동을 전개하였다. 그뿐만 아니라 로마 가톨릭 교회와 봉건 제후, 이탈리아 상인들도 십자군 전쟁을 일으켜 성지 회복과 밖으로의 팽창을 꾀하였다.
십자군 전쟁은 셀주크 튀르크가 예루살렘을 점령하자 위협을 느낀 비잔티움 황제가 로마 교황 우르바누스 2세에게 구원을 요청한 데서 비롯되었다. 이에 호응하여 교황이 성전을 호소하자 국왕을 비롯한 많은 제후와 기사, 상인, 농민이 원정길에 나섰다(1096). 약 200년 동안 여러 차례에 걸친 원정으로 한때 성지를 회복하기도 하였으나 끝내는 실패하였다. 교황 우르바누스 2세는 다음과 같은 연설문을 통하여 십자군 전쟁의 시작을 선포하였다.
“동방의 크리스트교 국가가 구원을 요청하였다. (…) 성지의 형제들을 구하라. 서유럽의 크리스트교도들이여, 지위가 높건 낮건, 재산이 많건 적건 동방의 크리스트교도의 구원에 힘쓰라. 신의 정의를 위하여 싸우다 쓰러지는 자는 그 죄가 사함을 받을 것이다. (…) 그대들이 살고 있는 이 땅은 사람들이 너무 몰려 있기 때문에 빈궁해졌다. (…) 예수의 성묘가 있는 곳으로 가지 않겠는가?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은 신이 그대들에게 내린 토지이다. 그곳을 이교도 무리로부터 해방시켜 우리들의 것으로 만들지 않겠는가?” -고등학교 <세계사>, 금성출판사 아메리카 문명과 그 파괴자들 13세기경 멕시코 지방에는 마야 문명을 계승한 아스텍 문명이 일어나 15세기에 절정에 이르렀다. 아스텍 사회는 근본적으로 농업 사회였지만 도시도 발달하여 수도 테노치티틀란의 인구는 1500년경에 10만 명을 넘었다. 아스텍 인들은 수도에 돌로 쌓은 거대한 신전과 피라미드를 세우고 금·은·동을 이용하여 정교한 세공품을 만들어 팔았다. 또, 교육과 종교를 중시하고 사제와 전사들을 존중하였다. 페루와 칠레 지방에서는 잉카 문명이 발달하였다. 16세기경 잉카인들은 강력한 제국을 건설하고 잘 정비된 도로망을 갖추었다. 사회는 철저한 신분제 사회였으며 국가가 소유한 토지에 계단식 농경법을 이용하여 옥수수 등을 길렀다. 콜럼버스(콜롬보)의 탐험 이후 아스텍 제국은 1521년 코르테스에 의해, 잉카 제국은 1533년 피사로에 의해 각각 정복되어 철저하게 파괴되었다. 정복 후 에스파냐인들은 중남미에 광대한 식민지를 건설하였다. 원주민(인디오)들은 광산이나 대농장에서 정복자들에 의해 혹사당하여 그 수가 크게 줄었다. 인디오의 강제 노동으로 채굴된 금과 은은 에스파냐를 부유하게 하였으며, 유럽 여러 나라에도 영향을 주어 가격 혁명과 상업 혁명을 일으켰다. 멕스코산 은은 필리핀을 거쳐 중국의 비단 등과 교환되기도 하였다. -고등학교 <세계사>, 금성출판사 냉전 체제의 전개 제2차 세계 대전이 끝난 후, 세계는 소련 중심의 사회주의 세계와 미국 중심의 자본주의 세계로 나누어졌다. 동유럽의 공산화와 미국의 트루먼 독트린 발표 이후, 두 세계는 긴장과 대립 상태인 이른바 냉전 체제로 돌입하였다. 미국이 전후 유렵 경제를 부흥시키기 위해 마셜 계획을 발표하자, 소련은 이에 대항하여 코민포름(공산당 정보국)을 조직하였다. 미국이 북대서양 조약 기구로 서유럽 국가들과 상호 군사 원조와 집단 방어 체제를 갖추자, 소련은 동유럽 국가들과 바르샤바 조약 기구를 만들었다. -고등학교 <세계사>, 지학사
■ 교과 심화 국제 관계 국제 관계의 핵심이 정치에 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국제 관계가 국제정치와 동일한 의미로 사용되기도 한다. 하지만 국제정치가 주로 정치적·공적 관계를 의미하는 것인 데 비해 국제 관계는 정치적·경제적·법적·사회적·문화적 관계를 포함하는 더 광범한 종합적 관계로 파악된다. 근대 이전의 국제 관계는 한정된 지역에서 이루어지는 단속적(斷續的)인 관계였지만, 오늘날은 자본주의의 발전으로 세계적이며 항상적인 국제 관계로 변화되었다. 즉, 모든 국가와 민족은 국제 관계의 틀과 작동 메커니즘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하게 된 것이다. 제2차 세계대전 이후의 국제 관계는 미국과 소련을 정점으로 한 서방진영과 공산진영의 양극체제였다. 그러나 1960년대 이후 미국의 경제력 약화와 함께 일본과 독일이 주요 세력으로 등장하면서 기존의 양극체제는 다극화의 경향을 나타내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양극체제 안에서의 다극화 현상은 1980년대 말 동구 사회주의의 붕괴와 소련의 몰락 등으로 냉전체제의 한 축이 사라지면서 경제력 중심의 다극체제로 전환되었다. 그러나 탈냉전 이후의 다극체제에서도 여전히 미국의 초강대국으로서의 지위는 지속되고 있다. -두산백과사전 국제정치 일반적, 광의적 개념으로서의 국제 관계란 국제사회에서 주권국가 및 초국가적 국제단체들 간에 나타나는 정치적·경제적·법적·사회적·문화적 측면을 포괄하는 모든 상호작용과 관계라고 할 수 있다. 국제정치란 특별히 국제 관계의 여러 측면 중에서 가장 중요한 사항이라는 위상을 지닌다고 할 수 있다. 왜냐하면 국제정치란 국제사회에서 주권국가들 간의 외교정책과 그들 간의 국경을 초월한 자율적·독립적인 정치행위 및 그 상호작용과 관련된 현상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한편 국제정치의 개념은 다시 협의적 개념과 광의적 개념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협의적 개념의 국제정치는 주권국가 상호간의 정치적 대립과 항쟁 및 교류·협력을 포함하는 모든 상호작용과 관계라고 정의할 수 있다. 광의적 개념의 국제정치는 주권국가의 상호관계에 한정하지 않고 그 범위를 확대하여, 주권국가 이외에 유엔(UN)지역과 지역 수준의 국제협력기구(EU, NATO 등), 초국가기업, 국제 엔지오(NGO·그린피스 등) 및 가톨릭교회 등과 같은 다양한 국제적 기구나 단체들 간의 상호작용으로 나타나는 정치적 대립과 투쟁 및 교류·협력과 같은 모든 정치적 관계를 포함하는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한국 사회과학 데이터센터
■ 논제 해결 간디의 ‘비폭력주의’가 해법인가 제시문 (가)와 (나)가 어떤 역사적인 의미를 갖고 있는지 (다)를 참조하여 설명하고, (가), (나), (다)를 바탕으로 (라)에 대한 견해를 서술하시오. (750자±50) (경기대 기출) (가) 1095년 프랑스의 작은 마을 클레르몽, 교황 우르바누스 2세는 새로운 이슬람 세계의 주인이 된 셀주크 튀르크족을 성지 예루살렘에서 몰아내자고 호소하였다. 그의 연설은 이내 “하느님이 우리를 부르신다!”는 사람들의 환호에 파묻혔다. 이후 서유럽 각지에서 잘 무장한 기사와 가난한 농민, 아직 앳된 소년 할 것 없이 다양한 사람들이 모여들었다. 이른바 십자군 전쟁이 시작된 것이다. 1096년에는 ‘거지 십자군’으로 불린 1만여명의 가난한 사람들이 예루살렘으로 출발하기도 하였다. 그들은 예루살렘이 어딘지도 몰랐지만, 자신들이 이교도를 몰아낼 신의 도구로 선택받았다는 열정에 들떠 있었다. 그 뒤 200여년간 서유럽인들은 일곱 차례에 걸쳐 십자군 전쟁을 일으켰다. -<살아있는 세계사 교과서> (나) 영화 속의 콜럼버스는 “죄악과 야만과 전쟁이 지배하는 구역질나는 유럽을 벗어나 낙원의 선인(善人)을 만나게 되었다”고 말한다. 또, 콜럼버스는 “에덴동산을 발견하였다”며 평화로운 신세계를 만들 것을 다짐한다. 콜럼버스는 어느새 사랑이 넘치는 새 세상을 만들어야 하는 역사적 소명을 가진 인물로 묘사되고 있다. 그러나 역사는 이를 부정한다. 콜럼버스의 개인적 야욕이 아메리카를 어떻게 혹사하였는지를 너무나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그는 원주민들을 노예로 만들어 유럽으로 보내는 한편, ‘황금 찾기’에 총동원하였다. 이 과정에서의 잔인함은 신대륙 발견에 찬사를 보내기 어렵게 만드는 음지로 남아 있다. 유럽의 세계 제패는 곧 유럽에 의하여 발견된 ‘신대륙의 비극’이었다. 1495년에 그는 5백명의 원주민을 에스파냐에 보냄으로써 4백년에 이르는 노예 무역의 첫 장을 열었다. 콜럼버스가 친절하다고 칭찬을 아끼지 않았던 이라와크족은 금광을 찾으려는 유럽인들에 의하여 강제 노동에 동원되어 멸종되었다. 찬란한 문명을 간직했던 잉카와 마야, 아스텍 문명도 콜럼버스의 등장 이후 반세기 만에 사라져 버렸다. -고등학교 <사회> (다) 이데올로기적 대립의 막은 내렸지만, 국가 간의 갈등 관계가 종식된 것은 아니다. 오히려 어떤 의미에서 보면 국가 간 경쟁은 냉전 시대와는 다른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다. 헌팅턴은 이념적 갈등이 끝나고 그 대신 부족이나 종교 간 갈등에서 보여지는 ‘문명 충돌’이 노골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또, 오늘날은 자국의 이익을 추구하는 국가 이기주의 시대이기도 하다. 물론, 유럽 지역에서는 유럽 연합이 출범하는 등 본격적인 탈국가화, 국가 통합 바람이 거세게 불고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유럽 이외의 지역에서는 그러한 움직임을 찾아보기 어렵다. 특히 우리나라가 속해 있는 동북 아시아 지역은 오히려 국가 간 군비 경쟁이 가속화되는 조짐마저 보이고 있다. -고등학교 <시민윤리> (라) 간디 사상의 요체인 비폭력주의는 하나의 유효한 정치적 투쟁 수단이기 이전에 근원적으로 만유의 법칙을 사랑으로 파악하는 위대한 종교적, 철학적 전통에 뿌리를 두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비폭력주의 운동은 결코 수동적인 저항만은 아니었다. 그것은 악에 대한 보답을 악으로 하지 않고 사랑으로 해야 한다는, 거의 불가사의하게 깊고 부드러운 영혼 속에서 우러나오는 실천적 행동이었다. 간디는 절대로 몽상가는 아니다. 그가 말한 것은 폭력을 통해서는 인도의 해방도, 보편적인 인간 해방도 없다는 것이었다. 민족 해방은 단지 외국 지배자의 퇴각을 의미하는 것일 수는 없다. 참다운 해방은 지배와 착취와 억압의 구조를 타파하고 그 구조에 길들여져 온 심리적 습관과 욕망을 뿌리로부터 변화시키는 일-다시 말하여 일체의 칼의 교의(敎義)-로부터의 초월을 실현하는 것이다.
◎ 해결 방향 논제의 출제 의도는 ① 역사적 사실을 국제 관계라는 정치이론에 접목해 이해할 수 있는지와 ② 간디의 비폭력주의 입장이 어떤 의미를 지니는지를 심층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가에 있다. 따라서 각 제시문에서 쟁점을 유추해내고, 주제에 대한 개인의 견해를 기준으로 간디의 사상을 평가해야 한다. 먼저 제시문 (가)의 십자군 전쟁은 서유럽의 입장에서 보면 종교적 목적인 성지 탈환 이외에 이슬람 세계에 대한 증오와 부유한 동방 세계에 대한 동경이 섞여 있었다. 그리고 전쟁의 수행 과정에서 이슬람 교도들에 대한 살육과 도시 약탈이 자행됐다. 국제 분쟁이 전쟁으로 비화될 경우의 참상을 보여주는 대표적 사건이라 할 수 있다. 제시문 (나)에서 콜럼버스의 이른바 ‘신대륙 발견’은 유럽인들의 편견에 해당한다. 왜냐하면 콜럼버스 이전의 아메리카에는 이미 수준 높은 문명을 지닌 원주민이 존재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유럽인들은 토착 문명을 파괴했고 그들을 지배했다. 이런 분석 결과를 통해 두 제시문이 서유럽 중심주의적인 세계사 서술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다. 제시문 (다)에서는 새로운 국제 갈등을 “문명의 충돌”로 압축한다. 십자군 전쟁과 아메리카 문명의 파괴는 문명의 충돌 견해에서 본다면 결과적으로 다른 양상을 보였다. 그렇지만 국제 분쟁이 전쟁으로 치달을 경우에는 승자와 약자라는 결과 이전에 무고한 다수의 인간이 희생되는, 돌이킬 수 없는 참상이 필연적으로 수반된다는 점은 공통점이라 할 수 있다. 또 현재와 미래의 세계사에서도 이전에 되풀이됐던 국가 간, 지역 간의 충돌이 양상을 달리한다 해도 없어지지 않을 것이라는 점이다. 이런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방안을 수립하는 데 간디의 사상이 어느 정도 가치가 있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제시문 (라)에서 간디는 “악에 대한 보답을 사랑으로 해야 한다”는 비폭력주의를 제창한다. 물론 현실주의를 기반으로 하는 국제 관계에서 이상주의적 견해가 실효성 면에서 의문이 들 수 있다. 그러나 국제 갈등의 근본적인 치유를 위해서는 일정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고 생각해 볼 수 있다.
◎ 자료 검색 비폭력주의 원래 자이나교의 대금계(大禁戒)에서 첫째로 꼽히는 불살생(不殺生)·무해(無害), 즉 모든 생물을 살해하지 말며, 또 남이 살해하고 있는 것을 용인하지도 않는다는 사상에서 나온 것이다. 마하트마 간디(Mahatma Gandhi)는 이 사상에 깊이 공명하였고 더욱이 레프 톨스토이(Lev Tolstoi)나 헨리 소로(Henry Thoreau) 등의 영향을 받고 아힘사를 바탕으로 하는 사티아그라하운동(비폭력 저항 투쟁)을 전개하여 영국으로부터 식민지 인도의 독립 및 민족의식의 핵심으로 삼았다. 구체적으로는 광범위한 시민의 불복종운동이라는 형태로 나타났지만, 간디 자신은 목숨을 걸고 박애정신에 입각한 11차례에 걸친 장기간의 단식을 감행하였다. 그러한 간디의 정신은 미국의 흑인해방운동에서도 크게 공명을 받게 되어, 후일 미국흑인운동의 지도자 마틴 루서 킹(Martin Luther King Jr.)이 비폭력의 대중적 시민불복종운동을 조직하여 커다란 자취를 남겼다. 킹은 국내문제로서의 비폭력운동을 국제문제로까지 확대시켰는데, 국내의 인종·빈곤·도시·청소년문제의 해결을 가로막는 요인이 베트남전쟁에 있다고 지적하였고, 그러한 전쟁 자체를 국제적인 폭력이라고 규정하고 적극적인 반전(反戰) 운동을 전개하였다. -두산백과사전
“동방의 크리스트교 국가가 구원을 요청하였다. (…) 성지의 형제들을 구하라. 서유럽의 크리스트교도들이여, 지위가 높건 낮건, 재산이 많건 적건 동방의 크리스트교도의 구원에 힘쓰라. 신의 정의를 위하여 싸우다 쓰러지는 자는 그 죄가 사함을 받을 것이다. (…) 그대들이 살고 있는 이 땅은 사람들이 너무 몰려 있기 때문에 빈궁해졌다. (…) 예수의 성묘가 있는 곳으로 가지 않겠는가?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은 신이 그대들에게 내린 토지이다. 그곳을 이교도 무리로부터 해방시켜 우리들의 것으로 만들지 않겠는가?” -고등학교 <세계사>, 금성출판사 아메리카 문명과 그 파괴자들 13세기경 멕시코 지방에는 마야 문명을 계승한 아스텍 문명이 일어나 15세기에 절정에 이르렀다. 아스텍 사회는 근본적으로 농업 사회였지만 도시도 발달하여 수도 테노치티틀란의 인구는 1500년경에 10만 명을 넘었다. 아스텍 인들은 수도에 돌로 쌓은 거대한 신전과 피라미드를 세우고 금·은·동을 이용하여 정교한 세공품을 만들어 팔았다. 또, 교육과 종교를 중시하고 사제와 전사들을 존중하였다. 페루와 칠레 지방에서는 잉카 문명이 발달하였다. 16세기경 잉카인들은 강력한 제국을 건설하고 잘 정비된 도로망을 갖추었다. 사회는 철저한 신분제 사회였으며 국가가 소유한 토지에 계단식 농경법을 이용하여 옥수수 등을 길렀다. 콜럼버스(콜롬보)의 탐험 이후 아스텍 제국은 1521년 코르테스에 의해, 잉카 제국은 1533년 피사로에 의해 각각 정복되어 철저하게 파괴되었다. 정복 후 에스파냐인들은 중남미에 광대한 식민지를 건설하였다. 원주민(인디오)들은 광산이나 대농장에서 정복자들에 의해 혹사당하여 그 수가 크게 줄었다. 인디오의 강제 노동으로 채굴된 금과 은은 에스파냐를 부유하게 하였으며, 유럽 여러 나라에도 영향을 주어 가격 혁명과 상업 혁명을 일으켰다. 멕스코산 은은 필리핀을 거쳐 중국의 비단 등과 교환되기도 하였다. -고등학교 <세계사>, 금성출판사 냉전 체제의 전개 제2차 세계 대전이 끝난 후, 세계는 소련 중심의 사회주의 세계와 미국 중심의 자본주의 세계로 나누어졌다. 동유럽의 공산화와 미국의 트루먼 독트린 발표 이후, 두 세계는 긴장과 대립 상태인 이른바 냉전 체제로 돌입하였다. 미국이 전후 유렵 경제를 부흥시키기 위해 마셜 계획을 발표하자, 소련은 이에 대항하여 코민포름(공산당 정보국)을 조직하였다. 미국이 북대서양 조약 기구로 서유럽 국가들과 상호 군사 원조와 집단 방어 체제를 갖추자, 소련은 동유럽 국가들과 바르샤바 조약 기구를 만들었다. -고등학교 <세계사>, 지학사
■ 교과 심화 국제 관계 국제 관계의 핵심이 정치에 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국제 관계가 국제정치와 동일한 의미로 사용되기도 한다. 하지만 국제정치가 주로 정치적·공적 관계를 의미하는 것인 데 비해 국제 관계는 정치적·경제적·법적·사회적·문화적 관계를 포함하는 더 광범한 종합적 관계로 파악된다. 근대 이전의 국제 관계는 한정된 지역에서 이루어지는 단속적(斷續的)인 관계였지만, 오늘날은 자본주의의 발전으로 세계적이며 항상적인 국제 관계로 변화되었다. 즉, 모든 국가와 민족은 국제 관계의 틀과 작동 메커니즘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하게 된 것이다. 제2차 세계대전 이후의 국제 관계는 미국과 소련을 정점으로 한 서방진영과 공산진영의 양극체제였다. 그러나 1960년대 이후 미국의 경제력 약화와 함께 일본과 독일이 주요 세력으로 등장하면서 기존의 양극체제는 다극화의 경향을 나타내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양극체제 안에서의 다극화 현상은 1980년대 말 동구 사회주의의 붕괴와 소련의 몰락 등으로 냉전체제의 한 축이 사라지면서 경제력 중심의 다극체제로 전환되었다. 그러나 탈냉전 이후의 다극체제에서도 여전히 미국의 초강대국으로서의 지위는 지속되고 있다. -두산백과사전 국제정치 일반적, 광의적 개념으로서의 국제 관계란 국제사회에서 주권국가 및 초국가적 국제단체들 간에 나타나는 정치적·경제적·법적·사회적·문화적 측면을 포괄하는 모든 상호작용과 관계라고 할 수 있다. 국제정치란 특별히 국제 관계의 여러 측면 중에서 가장 중요한 사항이라는 위상을 지닌다고 할 수 있다. 왜냐하면 국제정치란 국제사회에서 주권국가들 간의 외교정책과 그들 간의 국경을 초월한 자율적·독립적인 정치행위 및 그 상호작용과 관련된 현상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한편 국제정치의 개념은 다시 협의적 개념과 광의적 개념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협의적 개념의 국제정치는 주권국가 상호간의 정치적 대립과 항쟁 및 교류·협력을 포함하는 모든 상호작용과 관계라고 정의할 수 있다. 광의적 개념의 국제정치는 주권국가의 상호관계에 한정하지 않고 그 범위를 확대하여, 주권국가 이외에 유엔(UN)지역과 지역 수준의 국제협력기구(EU, NATO 등), 초국가기업, 국제 엔지오(NGO·그린피스 등) 및 가톨릭교회 등과 같은 다양한 국제적 기구나 단체들 간의 상호작용으로 나타나는 정치적 대립과 투쟁 및 교류·협력과 같은 모든 정치적 관계를 포함하는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한국 사회과학 데이터센터
■ 논제 해결 간디의 ‘비폭력주의’가 해법인가 제시문 (가)와 (나)가 어떤 역사적인 의미를 갖고 있는지 (다)를 참조하여 설명하고, (가), (나), (다)를 바탕으로 (라)에 대한 견해를 서술하시오. (750자±50) (경기대 기출) (가) 1095년 프랑스의 작은 마을 클레르몽, 교황 우르바누스 2세는 새로운 이슬람 세계의 주인이 된 셀주크 튀르크족을 성지 예루살렘에서 몰아내자고 호소하였다. 그의 연설은 이내 “하느님이 우리를 부르신다!”는 사람들의 환호에 파묻혔다. 이후 서유럽 각지에서 잘 무장한 기사와 가난한 농민, 아직 앳된 소년 할 것 없이 다양한 사람들이 모여들었다. 이른바 십자군 전쟁이 시작된 것이다. 1096년에는 ‘거지 십자군’으로 불린 1만여명의 가난한 사람들이 예루살렘으로 출발하기도 하였다. 그들은 예루살렘이 어딘지도 몰랐지만, 자신들이 이교도를 몰아낼 신의 도구로 선택받았다는 열정에 들떠 있었다. 그 뒤 200여년간 서유럽인들은 일곱 차례에 걸쳐 십자군 전쟁을 일으켰다. -<살아있는 세계사 교과서> (나) 영화 속의 콜럼버스는 “죄악과 야만과 전쟁이 지배하는 구역질나는 유럽을 벗어나 낙원의 선인(善人)을 만나게 되었다”고 말한다. 또, 콜럼버스는 “에덴동산을 발견하였다”며 평화로운 신세계를 만들 것을 다짐한다. 콜럼버스는 어느새 사랑이 넘치는 새 세상을 만들어야 하는 역사적 소명을 가진 인물로 묘사되고 있다. 그러나 역사는 이를 부정한다. 콜럼버스의 개인적 야욕이 아메리카를 어떻게 혹사하였는지를 너무나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그는 원주민들을 노예로 만들어 유럽으로 보내는 한편, ‘황금 찾기’에 총동원하였다. 이 과정에서의 잔인함은 신대륙 발견에 찬사를 보내기 어렵게 만드는 음지로 남아 있다. 유럽의 세계 제패는 곧 유럽에 의하여 발견된 ‘신대륙의 비극’이었다. 1495년에 그는 5백명의 원주민을 에스파냐에 보냄으로써 4백년에 이르는 노예 무역의 첫 장을 열었다. 콜럼버스가 친절하다고 칭찬을 아끼지 않았던 이라와크족은 금광을 찾으려는 유럽인들에 의하여 강제 노동에 동원되어 멸종되었다. 찬란한 문명을 간직했던 잉카와 마야, 아스텍 문명도 콜럼버스의 등장 이후 반세기 만에 사라져 버렸다. -고등학교 <사회> (다) 이데올로기적 대립의 막은 내렸지만, 국가 간의 갈등 관계가 종식된 것은 아니다. 오히려 어떤 의미에서 보면 국가 간 경쟁은 냉전 시대와는 다른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다. 헌팅턴은 이념적 갈등이 끝나고 그 대신 부족이나 종교 간 갈등에서 보여지는 ‘문명 충돌’이 노골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또, 오늘날은 자국의 이익을 추구하는 국가 이기주의 시대이기도 하다. 물론, 유럽 지역에서는 유럽 연합이 출범하는 등 본격적인 탈국가화, 국가 통합 바람이 거세게 불고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유럽 이외의 지역에서는 그러한 움직임을 찾아보기 어렵다. 특히 우리나라가 속해 있는 동북 아시아 지역은 오히려 국가 간 군비 경쟁이 가속화되는 조짐마저 보이고 있다. -고등학교 <시민윤리> (라) 간디 사상의 요체인 비폭력주의는 하나의 유효한 정치적 투쟁 수단이기 이전에 근원적으로 만유의 법칙을 사랑으로 파악하는 위대한 종교적, 철학적 전통에 뿌리를 두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비폭력주의 운동은 결코 수동적인 저항만은 아니었다. 그것은 악에 대한 보답을 악으로 하지 않고 사랑으로 해야 한다는, 거의 불가사의하게 깊고 부드러운 영혼 속에서 우러나오는 실천적 행동이었다. 간디는 절대로 몽상가는 아니다. 그가 말한 것은 폭력을 통해서는 인도의 해방도, 보편적인 인간 해방도 없다는 것이었다. 민족 해방은 단지 외국 지배자의 퇴각을 의미하는 것일 수는 없다. 참다운 해방은 지배와 착취와 억압의 구조를 타파하고 그 구조에 길들여져 온 심리적 습관과 욕망을 뿌리로부터 변화시키는 일-다시 말하여 일체의 칼의 교의(敎義)-로부터의 초월을 실현하는 것이다.
◎ 해결 방향 논제의 출제 의도는 ① 역사적 사실을 국제 관계라는 정치이론에 접목해 이해할 수 있는지와 ② 간디의 비폭력주의 입장이 어떤 의미를 지니는지를 심층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가에 있다. 따라서 각 제시문에서 쟁점을 유추해내고, 주제에 대한 개인의 견해를 기준으로 간디의 사상을 평가해야 한다. 먼저 제시문 (가)의 십자군 전쟁은 서유럽의 입장에서 보면 종교적 목적인 성지 탈환 이외에 이슬람 세계에 대한 증오와 부유한 동방 세계에 대한 동경이 섞여 있었다. 그리고 전쟁의 수행 과정에서 이슬람 교도들에 대한 살육과 도시 약탈이 자행됐다. 국제 분쟁이 전쟁으로 비화될 경우의 참상을 보여주는 대표적 사건이라 할 수 있다. 제시문 (나)에서 콜럼버스의 이른바 ‘신대륙 발견’은 유럽인들의 편견에 해당한다. 왜냐하면 콜럼버스 이전의 아메리카에는 이미 수준 높은 문명을 지닌 원주민이 존재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유럽인들은 토착 문명을 파괴했고 그들을 지배했다. 이런 분석 결과를 통해 두 제시문이 서유럽 중심주의적인 세계사 서술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다. 제시문 (다)에서는 새로운 국제 갈등을 “문명의 충돌”로 압축한다. 십자군 전쟁과 아메리카 문명의 파괴는 문명의 충돌 견해에서 본다면 결과적으로 다른 양상을 보였다. 그렇지만 국제 분쟁이 전쟁으로 치달을 경우에는 승자와 약자라는 결과 이전에 무고한 다수의 인간이 희생되는, 돌이킬 수 없는 참상이 필연적으로 수반된다는 점은 공통점이라 할 수 있다. 또 현재와 미래의 세계사에서도 이전에 되풀이됐던 국가 간, 지역 간의 충돌이 양상을 달리한다 해도 없어지지 않을 것이라는 점이다. 이런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방안을 수립하는 데 간디의 사상이 어느 정도 가치가 있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제시문 (라)에서 간디는 “악에 대한 보답을 사랑으로 해야 한다”는 비폭력주의를 제창한다. 물론 현실주의를 기반으로 하는 국제 관계에서 이상주의적 견해가 실효성 면에서 의문이 들 수 있다. 그러나 국제 갈등의 근본적인 치유를 위해서는 일정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고 생각해 볼 수 있다.
◎ 자료 검색 비폭력주의 원래 자이나교의 대금계(大禁戒)에서 첫째로 꼽히는 불살생(不殺生)·무해(無害), 즉 모든 생물을 살해하지 말며, 또 남이 살해하고 있는 것을 용인하지도 않는다는 사상에서 나온 것이다. 마하트마 간디(Mahatma Gandhi)는 이 사상에 깊이 공명하였고 더욱이 레프 톨스토이(Lev Tolstoi)나 헨리 소로(Henry Thoreau) 등의 영향을 받고 아힘사를 바탕으로 하는 사티아그라하운동(비폭력 저항 투쟁)을 전개하여 영국으로부터 식민지 인도의 독립 및 민족의식의 핵심으로 삼았다. 구체적으로는 광범위한 시민의 불복종운동이라는 형태로 나타났지만, 간디 자신은 목숨을 걸고 박애정신에 입각한 11차례에 걸친 장기간의 단식을 감행하였다. 그러한 간디의 정신은 미국의 흑인해방운동에서도 크게 공명을 받게 되어, 후일 미국흑인운동의 지도자 마틴 루서 킹(Martin Luther King Jr.)이 비폭력의 대중적 시민불복종운동을 조직하여 커다란 자취를 남겼다. 킹은 국내문제로서의 비폭력운동을 국제문제로까지 확대시켰는데, 국내의 인종·빈곤·도시·청소년문제의 해결을 가로막는 요인이 베트남전쟁에 있다고 지적하였고, 그러한 전쟁 자체를 국제적인 폭력이라고 규정하고 적극적인 반전(反戰) 운동을 전개하였다. -두산백과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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