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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교육

영상매체 시대, 인쇄매체의 존재이유

등록 2009-08-30 15:15

영상 매체가 각광받으면서 인쇄 매체는 점점 설 자리를 잃고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책이나 신문을 읽기보다는 인터넷을 하고 텔레비전을 보며 더 많은 시간을 보낸다.  <한겨레> 자료사진
영상 매체가 각광받으면서 인쇄 매체는 점점 설 자리를 잃고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책이나 신문을 읽기보다는 인터넷을 하고 텔레비전을 보며 더 많은 시간을 보낸다. <한겨레> 자료사진
우리말 논술 32.국어 교과서로 논술 접근하기
과목별 논술교과서 / [난이도 수준-중2~고1]

논점 1. 다매체 시대의 언어 활동 - 영상 매체 시대의 책

교과서 읽기

(전략) 현재 텔레비전, 인터넷으로 상징되는 영상 매체와 컴퓨터 통신 매체의 급속한 발달 및 보급과 병행하여 고전적 정보 매체인 책의 발간도 양적으로 엄청난 증가를 보이고 있지만, 전자에 비해 후자의 역할은 상대적으로 위축되고 있음이 분명하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신문이나 책을 읽기보다 텔레비전 화면 앞에 앉아 더 많은 시간을 보내며, 편지를 펜으로 쓰기보다 인터넷을 통해 메일을 보내고자 한다. 이러한 경향에 비추어 볼 때, 책이라는 형식을 갖춘 정보 매체는 전자 영상 매체로 완전히 대체되어 골동품으로 남게 될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영상 매체에 의한 메시지는 순간적으로 그 이미지에 대한 감각적인 반응이 수동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심리적으로나 시간적으로 경제적이다. 이런 점에서 영상 매체는 책이 갖지 않은 장점을 갖고 있다. 그러나 그것은 필연적으로 순간적이고 단편적이며, 따라서 반성적이지 못하고 애매한 상태로 남을 수밖에 없다. 이런 점에서 메시지의 전달은 피상적이다.

활자로 된 책을 통해 정보를 얻으려면, 그것을 읽고 그 개념적 의미를 능동적으로 이해해야 한다. 그만큼 지적 긴장과 시간이 필요하고 따라서 비경제적이다. 그러나 전통적 매체에 의한 정보 전달에 치르는 대가는 충분히 보상된다. 책을 구성하고 있는 문자 기호의 의미는 영상 매체를 구성하는 기호인 이미지보다 정확할 수 있으며, 영상 매체의 기호들이 언제나 제한된 공간과 시간에 구속되어 단편적이고 순간적인 파악을 요청하는 데 반해, 하나의 책에 기록된 기호들은 공식적으로 전체적인 입장에서 포괄적으로 해석될 수 있으며, 시간의 제약 없이 반복적이면서도 반성적으로 해석될 수 있고, 따라서 그만큼 깊은 차원의 정보 전달이 가능하다. 책의 기호적 의미와 그러한 의미에 의한 정보 전달 기능은 그 성격상 어떤 상황에서도 영상 매체를 통한 정보 전달 기능으로 완전히 대체될 수 없다.


영상 매체가 지배하는 문명은 피상적이고, 피상적 문명의 의미는 공허하며, 공허한 문명은 곧 문명의 죽음을 가져오게 된다. 깊은 의미를 지닌 문명과, 인간적으로 보다 충족된 삶을 위해서 영상 매체의 완전한 지배에 저항해야 할 것이다. 아무리 영상 매체가 발달되더라도 의미 있는 문명이 살아 있는 한 인쇄 매체는 어떤 형태로든 살아남을 것이다.

그러나 우리의 문명과 삶이 공허한 것이 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보다 더 적극적으로 없어서는 안 될 책의 기능을 의식하고, 보다 나은 책을 더 많이 창조하고, 책에 담긴 풍요롭고 깊은 가치를 발견하고 음미하는 습관을 잊지 않는 노력이 한결 더 요청된다.

-박이문, ‘영상 매체 시대의 책’, 고등학교 <국어(하)>

어떻게 읽을까

이 글은 영상 매체 시대에서 대표적인 인쇄 매체인 책이 가진 의미를 밝히고 있다. 영상 매체와 인쇄 매체의 비교를 통하여 각 매체의 장단점을 분석하고 있는데, 인쇄 매체, 특히 책이 가지는 장점이 좀더 강조되고 있다.

글을 이해하려면 먼저 설득적인 성격을 지닌 논설문이라는 특성에 초점을 맞춰 글쓴이의 주장을 파악해야 한다. 다음으로는 주장을 강화하려고 쓰인 대조·예시 등의 내용 전개 방법이 효과적이었는지를 판단하고, 아울러 글쓴이가 예로 든 것이 적절했는지 판단해 본다.

이런 기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글쓴이가 왜 영상 매체의 시대에서 인쇄 매체인 책의 중요성을 강조하는지를 생각해볼 수 있다. 정보화 시대에 접어들면서 전통적인 매체인 인쇄 매체보다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영상매체가 각광받고 있다. 또 인터넷을 통해 방대한 양의 정보가 쏟아지는 상황에서 다양한 매체를 어떻게 특성에 맞게 활용할 것인지, 방대한 양의 정보를 어떻게 수용할 것인지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가 필요할 것이다.


교과 심화

정보화의 명암

(1) 부정적 전망

정보는 홍수가 났다고 할 만큼 많이 유통되지만, 정작 쓸 만한 정보는 드물고 필요한 것들을 찾기도 무척 힘들다. 인터넷을 제대로 쓰는 방법에 대한 안내서가 소프트웨어가 아니라 책으로 나왔다는 사실은 반어적일 뿐만 아니라 시사적이다.

무엇이 가치 있고 의미가 있는 것인지 알 수 없기 때문에, ‘정보가 많아질수록 의미는 적어진다’는 말도 나온다. 정보의 물신화(物神化)를 우려한 언명(言明)이다. 정보의 물신화란 정보가 사람과 사람 사이의 진실과 신뢰를 배제한 채 마치 상품처럼 유통되는 상황을 가리킨다. 여기서 정보 자체는 도구와 조작의 대상으로 여겨지기 십상이며, 진실과 신뢰는 더욱 불가능해진다. 따라서 정보의 물신화에 맞서 진실과 신뢰의 가치를 지키는 일, 바로 이것이 신매체 시대의 우리에게 주어진 중요한 과제 중 하나로 설정되어야만 하리라.

- 김성기, ‘뉴미디어 시대의 슬픈 민주주의’, 고등학교 <국어(하)>

(2) 긍정적 전망

디지털 혁명으로 가능해진 정보화 시대에 인터넷이 열어 보이는 새로운 세계의 전망은 산업혁명에 비유될 수 있는 획기적인 것이다. 산업혁명에 의해 근대화가 완성기에 진입했다면 인터넷 혁명에 의해 지구촌의 인류는 탈근대에 들어서게 된 셈이다. 근대화는 획일화, 대량화의 추세 속에 질서(규율)를 강조하고 차이를 배제하며 평등을 앞세워 개인의 독특함을 억누르며 합리성과 표준화의 잣대로 모든 것을 계량화하여 세계를 하나의 거대한 근대화된 서양제국으로 건설하는 데 이바지했다. 이제 전세계적으로 포스트모더니즘의 가치를 앞세우고 확산되기 시작한 탈근대의 운동은 탈이성, 탈서양을 외치며 획일화가 아닌 다양성을, 동일성이 아닌 차이를 강조하고, 이성에 대한 반대급부로 감성을 부각시키며 합리성 일변도에서 예술성과 영성에 대한 관심을 일깨우고, 남성다움 대신에 여성다움이 주도하는 새로운 세계 건설을 촉구하고 있다. (중략)

이러한 획기적인 세계관의 변화, 사유방식과 생활방식의 변화를 가능케 한 것은 인터넷에 의한 정보혁명이다. 정보화 시대 인터넷은 인류에게 포스트-휴먼(탈-인간)적인 현상들을 번식시키는 그늘이기도 하지만 그것은 또한 인류에게 새로운 진화의 가능성을 제공하며 새로운 인간의 탄생을 예고하는 기쁜 소식일 수도 있다. 이제 우리는 좋든 싫든 인터넷과 더불어 인터넷을 넘어서 새로운 생존의 가능성을 모색해야 한다. - 이기상, ‘정보에 대한 인식론적 고찰’


논제 해결

‘정보의 홍수’가 가져온 부작용은?

제시문 (가)와 (나)에서 제기하는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정보화 시대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을 서술하시오. (2004년도 연세대학교 기출 변형, 400~500자 안팎)

(가) 위 교과서 읽기에 나오는 박이문의 글(영상 매체 시대의 책) 가운데 “영상 매체에 의한 메시지는 순간적으로~음미하는 습관을 잊지 않는 노력이 한결 더 요청된다.”까지.

(나) 데이터 스모그(data smog)는 단지 우리의 가정이나 전자 우편함에 날마다 배달되는 쓸데없는 광고지와 정보 쓰레기 더미뿐만이 아니다. 그것에는 우리가 상당한 돈을 지불하는 정보, 우리가 꼭 필요로 하는 정보도 포함되어 있다. 현란하게 흥미를 끄는 퀵컷(quick-cut)의 텔레비전 광고들과 24시간 최신 뉴스 속보들, 요청한 것은 물론 요청하지 않은 팩스들, 저녁 시간 동안 잘못 걸려온 전화들, 애처롭게 호소하는 판촉 전화들, 그 시간을 전후하여 우리가 열심히 방문했던 웹사이트, 매달 탐독하는 산더미 같은 잡지들, 자유시간이 생길 때마다 손끝으로 돌려대는 수많은 채널들, 이 모든 것들이 데이터 스모그에 속한다. (…)

대체로 우리가 원했기 때문에, 매체들은 우리 주변 어디에나 있다. 텔레비전, 전화, 라디오, 호출기, 그리고 다른 각종 현대적 통신 도구들과 검색 보조 장치들은 이제 도로와 테니스화처럼 흔하게 되었다. 이제 인간이 가는 곳 어디에든지 다양한 형태의 매체들이 뒤따른다. 열차, 비행기, 자동차 안에서, 호텔 욕실에서, 조깅 코스나 등산길에서, 자전거나 배 위에서조차도.

정보와 오락은 이제 우리가 원하는 방향으로 따라온다. 거대한 영상스크린이 경기장을 장식하고, 극장 무대에 설치된다. 보통 크기의 텔레비전은 술집의 천장이나 공항 라운지에 걸리고, 소형 텔레비전은 최신 여객기의 개인 좌석 앞에 설치된다. 휴대폰 대화는 길거리와 건물 안 복도에 새로운 풍경을 만들어 내고, 호출기와 랩톱 컴퓨터는 집에까지 따라오며, 휴가 중에도 우리 곁에 있다. (…)

기사 형식의 광고에서 기사 내용과 상업적 메시지들 간의 경계가 교묘하게 흐려짐으로써 스모그는 더욱 짙어진다. 그래서 종종 누가 무언가를 말하려고 하는 것인지, 아니면 단지 무언가를 팔려고 하는 것인지를 판단하기 어려운 상태에 이르게 되었다. 점점 더 우리의 비어 있는 공간들 대부분이 임대되고 있다. 도시의 보도, 거리, 공원, 쓰레기차 위에 첨단 기술의 광고 판매를 기획하고 있는, 애틀랜타 시의 마케팅 담당 공무원 조엘 배빗(J. Babbitt)은 “이것이 어리석은 짓인가?” 하고 묻는다. “그렇다. 그러나 대형 원형극장의 소유주뿐만 아니라 벤치에 앉아 나이키 모자를 쓰는 대가로 수백만달러를 버는 마이클 조든(M. Jordan) 또한 광고 판매를 원한다. (…) 만약 그렇게 해서 우리 시민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돈이 벌린다면 무엇이 나쁘단 말인가?”

실제로 깨어 있는 모든 순간에 우리의 감각을 사로잡는 끊임없는 자극의 폭격이 어떤 점에서 해로운가? 이 문제에 대한 완전한 대답을 제공하는 것이야말로 메시지 과밀 사회에서 우리가 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일들 중 하나이다. (…)

1975년에 밀그램(S. Milgram)은 감각의 과부하가 도시 스트레스의 근원적 원인이라는 가설을 내놓았다. (…) 밀그램의 자극 과부하 이론의 타당성이 확인됨으로써, 그의 이론은 1970년대 도시 거주자들뿐만 아니라 1997년의 데이터 스모그 희생자들에게도 적용 가능하게 되었다. 도시 거주자들이 일상적 삶 속에서 끊임없이 쏟아지는 엄청난 자극의 포화에 직면하게 됨에 따라, 이 이론은 수십년 동안 발전해 온 정보화 시대의 특징을 잘 반영해 주고 있다.

- 데이비드 솅크, <데이터 스모그>

◎ 해결 방향

논제를 해결하려면 먼저 제시문 (가)와 (나)에서 각각 언급하는 대상과 그것이 초래하는 문제점을 분석해야 한다.

제시문 (가)는 정보화 시대의 영상 매체가 가지는 한계를 지적한다. 영상 매체는 인쇄 매체에 비해 독자에게 제공되는 정보 자체가 순간적이고 단편적이며, 그 정보의 전달 방식 자체가 피상적이어서 인간의 문명을 공허하게 만든다는 것이다.

제시문 (나)는 데이터 스모그라는 표현을 통해 인터넷에서 과다하게 제공되는 정보는 감각의 과부하를 불러일으켜 일상생활의 피로도를 높이고, 진정한 성찰성·비판성을 쇠퇴시킨다고 주장한다. 기술의 발달과 함께 정확하고 유용한 정보가 양산되는 반면에, 스팸이나 유해한 정보, 쓸데없는 광고 등의 정보가 범람하고 있기 때문이다.

정리하면, (가)에서는 정보화 시대의 대표적인 매체인 영상 매체 자체의 특성으로 인한 문제점을, (나)에서는 다양한 종류의 정보가 과잉 제공되면서 발생하는 문제점을 지적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상의 분석을 바탕으로 하여 위에서 정리한 두 가지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면 된다. (가)에서 제기한 문제점은 인쇄 매체와의 관계 설정, 인쇄 매체의 장점을 살릴 수 있는 인터넷 매체의 개발 등을 통해 비교적 간단하게 제시할 수 있다. 반면 (나)에서 제기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은 다양하게 제시될 수 있다. 예를 들어 불필요하거나 인간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상업성 정보를 제한할 수 있는 법과 제도의 정비나, 정보를 취사선택할 수 있는 판단력을 키울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제시할 수 있다.

◎ 자료 검색

대중 매체와 대중 사회의 관계

대중 매체란 신문, 텔레비전, 라디오, 영화, 잡지, 인터넷 등과 같이 대중에게 새로운 뉴스와 정보를 전달하는 시청각 매체를 의미한다. 현대 사회에서 대중 매체의 등장은 대중 사회를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대중 매체의 발달로 대중들은 자신이 속한 사회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습득할 수 있게 되었으며, 특수한 계층에 의해서만 누려졌던 다양한 문화적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되었다. 이에 더하여 대중 매체를 통해 현대적 가치관이 급속히 전파됨으로써 대중들은 사회의 중심적인 역할을 담당할 수 있게 된 것이다.

그러나 대중 매체가 상업화되고, 선동적인 보도나 편파적인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대중들의 현실 비판 능력을 약화시키고 건전한 가치 판단을 어렵게 하는 경우가 있다. 특히, 독재 또는 전체주의 체제에서는 정치권력이나 특정 계층의 이익을 위해 왜곡된 정보를 대중들에게 제공함으로써 대중에게 편협하고 잘못된 의사 결정을 하게 하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오늘날과 같이 대중 매체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는 대중 매체가 대중들에게 올바르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해 주어야 하며, 정치권력에 부당하게 이용당해서는 안 될 것이다. - 고등학교 <사회 문화>

정보화가 가져온 사고방식의 변화

첫째, 정보화의 진전에 따른 간접체험의 증가는 효율적인 지식의 충전에는 유효하지만, 직접체험이 갖는 전체성·깊이·복잡성·생생함과 같은 측면을 사상하여 컴퓨터적 단정, 단순지향, 표면적 사고를 증대시키는 위험성이 있다. 둘째, ‘획일적 다양화’의 문제가 있다. 다양화의 경향이 본질적인 곳에서가 아니라 지엽 말단적인 곳에서만 전개되어, 공업사회적 획일성을 탈피하지 못할 우려가 있다. 셋째, 정보화는 새로운 생활양식이나 삶의 보람을 가져다주는 것이 아니면 의미가 없는데, 각종 정보기술에 의한 모든 업무의 효율화, 혹은 정보기술에 대한 적응만이 강조되어 도리어 사람들로 하여금 삶의 보람을 상실하게 만들어갈 우려가 있다. 이러한 문제는 모두가 인간의 본질에 관련된 문제이므로, 반드시 해결하고 넘어가야 하는 문제이다. 그것이 곧 고도 정보화 사회에 대한 전망을 좌우하는 열쇠가 되기 때문이다. - 브리태니커 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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