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성룡의 진학 상담실 /
Q 학생부 성적이 많이 안 좋아요. 그래서 저는 학생부 성적을 반영하지 않고 수능시험 성적으로만 선발하는 정시 모집 대학에 진학하려고 합니다. 수도권 대학 가운데 어느 대학이 수능시험 100%로 선발하는지요? 그리고 상위권 대학에서는 수능시험으로 우선 선발자를 뽑는다고 하던데, 제가 수능시험을 잘 봐 1차에 합격하게 된다고 해도 2차에서 학생부 때문에 탈락하는 일이 있을 수 있는지요?
A 먼저 2010학년도 정시 모집에서 수능시험 성적으로만 선발하는 수도권 대학을 알려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표 참조)
수능 100% 선발 전형 실시하는 수도권 대학
그런데 이들 대학은 수험생이 스스로 선택하여 지원할 수 있는가 하면, 대학이 임의로 적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즉, 수험생이 스스로 선택하여 지원할 수 있는 대학은 주로 분할 모집 대학으로 특정 모집군이나 모집단위를 수능시험 100%로 선발하는 경우가 이에 해당합니다. 그리고 대학이 임의로 적용한다는 것은 모집 인원의 일정 비율을 수능시험으로 선발하는 경우로 흔히 ‘수능 우선 선발’이라고 부릅니다. 수능 우선 선발은 지원자가 수능시험으로 전형을 치르겠다고 해서 선택해 지원할 수 있는 게 아니라, 대학이 전체 지원자를 대상으로 모집 인원의 일정 비율을 수능시험 성적으로 먼저 선발하는 방식입니다. 단계별 전형과는 다릅니다.
학생의 질문을 보니까, 우선 선발과 단계별 전형을 혼돈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단계별 전형은 서울대처럼 1단계에서 수능시험 성적으로 모집 인원의 2배수를 선발한 다음 2단계에서 수능시험 20% + 학생부 50% + 논술고사 30%로 선발하는 것으로 1단계에 합격해도 2단계에서 좋은 성적을 얻지 못하면 불합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고려대·서강대·성균관대처럼 수능 우선 선발을 실시하는 대학은 우선 선발에 합격하면 바로 합격이 됩니다. 그리고 우선 선발에 합격하지 못했다고 해서 끝이 아닙니다. 우선 선발을 제외한 나머지 모집 인원은 우선 선발에 합격하지 못한 지원자 전체를 대상으로 다시 선발하게 됩니다. 이때 대부분의 대학은 수능시험과 학생부 성적을 합산하여 선발합니다. 그런데 이때에도 낮은 학생부 성적 때문에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될 듯합니다. 실질 반영 비율이 그리 높지 않을 뿐만 아니라 등급 간 점수차도 수능시험 한 문제의 점수보다 낮은 경우가 많으니까요.
이미 결과가 어느 정도 나와 있는 학생부 때문에 고민하지 말고 11월 12일에 실시되는 수능시험에서 좀더 좋은 성적을 얻기 위해 최선을 다했으면 합니다. ‘난, 수능시험으로 대학 간다!’는 생각을 굳건히 유지하길 당부드립니다.
유성룡 입시분석가/이투스 입시정보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