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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교육

학생에 ‘수강 과목 선택권’, 일반고 살릴 묘책 될까

등록 2017-03-22 19:05수정 2017-03-22 22:18

평준화·다양화 동시만족 위한 방안
교육부, ‘고교학점제’ 장기과제 제시
선택과목 많이 개설 대학처럼 운영
서울은 인근 학교간 교환수업 실시
교육단체 “학년제·상대평가 페지를”

지난 3월10일 인천신현고는 올해 새로 전입한 교사를 대상으로 ‘2017학년도 소수학생 선택과목 담당교사 워크샵’을 개최했다. 동료교사가 소수 교양과목을 다채롭게 운영한 사례를 발표하고, 전입 교사가 이를 경청하는 모습.
지난 3월10일 인천신현고는 올해 새로 전입한 교사를 대상으로 ‘2017학년도 소수학생 선택과목 담당교사 워크샵’을 개최했다. 동료교사가 소수 교양과목을 다채롭게 운영한 사례를 발표하고, 전입 교사가 이를 경청하는 모습.
평준화냐 다양화냐. 이명박 정부는 2008년 ‘교육주체들의 선택권을 넓힌다’는 명분을 내세워 특목고, 자사고, 특성화고 등을 대폭 확대하는 ‘고교 다양화 정책’을 시행했다. 10여년이 지난 지금 이 정책은 고교 서열화를 부추기고, 일반고 교육의 질을 떨어뜨리는 주범으로 지적되고 있다.

고등학교의 서열화를 막으면서 학생의 선택권과 교육의 다양성을 보장할 수 있는 방안으로 학생의 과목선택권, 수강신청제가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는 고교 평준화와 다양화에 대한 학생과 학부모들의 욕구를 동시에 만족시킬 방안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2일 “고교서열화를 해소하겠다. 고교학점제를 실시해, 교사가 수업을 개설하고 학생이 원하는 과목을 수강하는 완전히 다른 교실을 만들겠다”고 대선 교육공약을 발표했다.

■ 고교 평준화·다양화 모두 필요 지난해 한국교육개발원의 교육여론조사를 보면, ‘고교 평준화’ 정책에 대해 찬성하는 여론이 64.7%면서 ‘고교 다양화’에 찬성하는 여론도 60%에 이른다. 이에 대해 이범 교육평론가는 “국민들은 고교 평준화와 고교 다양화를 동시에 원하고 있다”며 “고등학교가 평준화 상태를 유지하면서도 각 학교에서는 다양한 수업이 이루어져, 학생들이 과목을 골라듣는 제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정빈 서울시교육연구정보원 교육정책연구소 책임연구원은 “특목고, 자사고 때문에 일반고가 위기에 빠졌다고 하지만 일반고에서는 자신의 흥미나 수준에 맞지 않는 수업을 들을 수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라며 “특목고와 자사고를 일반고로 전환한 뒤 일반고 교육과정을 유연하고 다양하게 재편해야 한다”고 말했다. 서울지역 한 일반고 고등학교 교사는 “잠자는 게 수업을 방해하지 않아 좋다는 말이 나올 정도로 ‘잠자는 교실’이 일상화돼있다”며 “일반고를 살리기 위해서는 특목고·자사고 폐지만으로는 안되고 일반고의 시스템을 바꿔야 한다”고 말했다.

■ 각자 흥미와 수준에 맞는 과목 선택 일반고 개혁 방안 중 대표적인 것이 무학년학점제, 보편적 수강신청제, 자유수강제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는 학생의 과목선택권 강화다. 단순히 문과와 이과 중 하나를 선택하고, 문과생은 모두 같은 과목을 공부하는 것이 아니라, 대학처럼 학생이 스스로 과목을 선택해 수업을 듣는 방안이다.

지난해 12월 교육부는 2030년까지 실현할 장기 과제로 ‘고교 학점제’를 제시했다. 다양한 선택과목을 개설해 미국, 핀란드처럼 고등학교도 대학처럼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2018학년도부터 학교에 적용되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도 단계적으로 고교 학점제 운영을 제시하고 있다. 서울시교육청도 2014년부터 일반고 역량 강화 정책으로 ‘일반고 협력교육과정’을 운영 중이다. 인근 고등학교끼리 ‘거점학교’를 형성해, 학교 한 곳에서 개설하기 어려운 외국어, 예체능 등 소수 과목을 운영한다. 수강하는 학생들은 ‘콜라캠퍼스’라는 수강신청 누리집을 통해 강의계획서를 보고 수강신청을 한 뒤 주로 방과후나 토요일에 그 수업이 개설돼 있는 인근 학교로 이동해 수업을 받는다.

정병오 좋은교사운동 정책위원은 “현재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 지침도 교과군별 필수 이수단위만 이수하면 나머지는 학교자율로 편성할 수 있게 돼있다”며 “하지만 일선 학교들이 국영수 중심 편성 체제에 익숙하다 보니 학생들의 과목 선택권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다”고 말했다. 같은 단체 김진우 대표도 “대부분 학생들이 무기력하게 수업을 들으면서 공부 잘하는 학생의 내신을 깔아주는 역할을 하고 있는 현재 상황을 더이상 방치해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과목선택권 강화가 제대로 이뤄지기 위해서는 현재의 학년제와 상대평가를 폐지하고 무학년제와 절대평가를 도입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김미향 기자 aroma@hani.co.kr

관련기사 : “같은 반이지만 시간표는 달라요” 과목 선택권 늘린 학교 가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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