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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교육

아하, 옛날에는 농사를 이렇게 지었구나

등록 2007-03-11 17:28수정 2007-03-11 17:34

농업박물관을 찾은 어린이들이 조선시대 사람들의 걸음걸이를 흉내내고 있다.
농업박물관을 찾은 어린이들이 조선시대 사람들의 걸음걸이를 흉내내고 있다.
테마별로 떠나는 체험학습/ 농업박물관을 찾아서

초등학생들은 학교 수업에서 우리나라의 시대별 역사와 유물에 대해 배우고, 전통생활과 풍습, 전통 생활도구의 종류와 쓰임새, 가옥의 종류와 구조 등을 학습하게 된다. 그러나 현대의 생활환경이 전통생활과는 전혀 다르게 변화하고 있어서 여러 가지 전통 생활방식과 도구들을 이해하기가 쉽지 않다.

그렇다면 농협중앙회에서 운영하는 농업박물관에 가보자. 이 곳은 우리나라의 농업문화와 생활방식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다양한 전통 생활도구와 유물을 전시하고 있어 전통문화를 쉽게 이해할 수 있다.

농업박물관에 가면 먼저 농업의 발전이 역사 발전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 알아보자.

인류는 신석기시대부터 농사를 시작하면서 정착생활을 했는데, 농사 도구를 만들어 사용하고 빗살무늬토기를 만들어 생산된 식량을 저장했다. 청동기시대에 들어 본격적인 농사를 짓기 시작하면서부터는 여러 가지 농기구와 논, 저수지와 같은 농사시설도 발전했다. 이렇게 농사도구와 농업기술이 발달해 농업생산량이 많아지자 부자와 가난한 사람이 생겨나고 지배자와 피지배자가 생기면서 조그마한 나라들이 세워지기 시작하였다. 특히 철기시대가 돼 철제 농기구를 만들어 쓰게 되자 농업기술은 더욱 발전했고, 농업생산량이 크게 늘어나자 작은 나라들이 힘 있는 자들을 중심으로 뭉쳐 왕이 존재하는 고대국가로 발전하게 됐다.

삼국시대의 농기구는 오늘날 쓰는 농기구와 차이가 없을 만큼 발달했는데, 벽골제나 의림지와 같은 수리시설을 설치했고, 소를 이용해 농사를 짓기도 했다. 고려시대에는 문익점이 중국에서 목화씨를 가져와 보급함으로써 사람들의 의복생활에 커다란 변화를 가져왔다. 조선시대에는 국가에서 농업을 중요하게 생각해 새로운 농사법을 개발하고 농업서적을 편찬하게 된다. 이 시기에는 세계 최초로 온실을 만들고 벼농사에서 이앙법을 개발해 널리 보급했을 뿐만 아니라 선농단에서는 왕이 직접 농사를 짓는 시범을 보이며 농업을 장려하기도 했다.

이처럼 농업박물관의 전시물을 보면서 각 시기별로 어떠한 농업도구와 농업기술을 사용했는지 자세하게 조사하고 살펴보면 농업기술의 발전과 농업 생산량의 증가가 사회 변화와 발전의 중요한 원동력이었음을 알 수 있다.

다음으로 봄, 여름, 가을, 겨울 사계절 동안 이루어지는 농사 작업과 그 작업에 사용되는 농기구의 용도를 조사해 보자. 벼농사는 봄에 파종해 모내기를 한 뒤, 여름에는 잡초를 제거하는 김매기를 하고 가을에 추수하는 과정을 거치는데, 각 시기별로 해야 하는 여러 가지 농사일들이 있고 그 과정에서 괭이나 쟁기, 낫 등을 비롯해 다양한 농기구가 사용된다. 농업박물관에서는 농촌 생활 경험이 없는 초등학생들도 농민들이 계절별로 어떠한 농사일을 하며 어떤 농기구를 사용했는지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전시전이 열리고 있다.


세 번째로 농촌 가옥과 시장의 모형을 통해 농촌 가옥의 구조가 어떻게 구성돼 있으며 사용했던 생활도구가 무엇인지를 조사해 보자. 농업박물관에서는 농가의 가옥 구조가 여자들이 사용하는 공간과 남자들이 사용하는 공간으로 구분돼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방, 부엌, 헛간에서 사용하던 다양한 생활도구와 농사도구도 살펴볼 수 있다.

농업박물관에서 조사한 농민이 살았던 농가와 한옥의 가옥구조 및 생활도구를 알아 보고, 예전에 사용하였던 농기구와 생활도구들이 오늘날에는 어떻게 발전됐는지 생각해보는 것도 좋은 학습적 접근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 민족은 농경문화 속에서 살아왔으며 우리 역사의 발전도 농업의 발전과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다. 산업화와 세계화로 생활양식이 많이 바뀌기는 했지만 여전히 농경문화시대의 전통이 유지되고 있으며 이를 선별적으로 계승하고 발전시키는 것도 우리에게 주어진 과제다. 글·사진 김정주/모든학교(schoolall.com) 체험학습연구소장

▶관련 교과: 초등학교 <사회> 3-2 1.고장 생활의 변화, <사회> 4-2 1.문화재와 박물관 2.가정과 여가생활, <사회> 5-1 1.우리나라의 자연환경과 생활 2.우리가 사는 지역, <사회> 5-2 3.우리 겨레의 생활문화, <사회> 6-1.(3)유교를 정치의 근본으로 삼은 조선

▶관련 사이트: 농업박물관(museum.nonghyup.com), 남산한옥마을(hanokmaeul.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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