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품용 상품권 발행사들이 문화관광부 등의 요구에 따라 약 20억원 규모의 기금을 조성한 것으로 나타나 거액의 기금 사용처에 눈길이 쏠리고 있다. 경품용 상품권 발행사 협의회는 올해 4∼5월 18개 회원사들로부터 갹출해 20억원 가량의 기금을 조성했다고 26일 밝혔다.
협의회 관계자는 "발행사들이 한국게임산업개발원에 내는 수수료로 조성되는 게임문화진흥기금이 법적 근거 논란에 휩싸이자 올해 1월 문화부와 개발원이 '기금 집행이 불가능해 예정된 게임 관련 사업을 벌일 수 없게 됐다'며 자체 기금 조성을 요청해왔다"고 밝혔다.
협의회는 이에 따라 회원사들이 속한 한국어뮤즈먼트산업협회(KAIA) 문화산업분과위원회 산하에 기금위원회를 만들고 가맹점 확대 사업과 상품권 불법유통 개선 사업에 18억원, 건전 게임 개발 지원 사업에 5억원 등 총 23억원의 예산을 책정했다.
협의회 관계자는 "이를 위해 지난달까지 약 20억원을 모아 이 중 KAIA에 가입비, 사무실 임대료 등으로 6억원을 냈으며 이후 이번 사태 등으로 전혀 사업을 집행하지 못해 나머지는 KAIA 문화산업분과위원회 계좌에 그대로 남아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기금 조성 과정, 목적 등이 위원회 문서로 남아 있다"며 "로비 등의 목적에 쓰이기 위해 모았다는 일부 추정은 사실과 전혀 다르다"고 덧붙였다.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