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 논리의 기초 (상) (20) 논리의 기초 (중) (21) 논리의 기초 (하) 직전 글(‘논리의 기초’-상)에서 ‘왜’라는 질문을 일상생활에서부터 자연스럽게 하도록 해야 논리적 사고를 할 수 있는 기틀을 세운다고 지적한 바 있다. 이는 논리적 사고의 필수 요소가 ‘주장하기’와 ‘근거 대기’이기 때문이다. ‘~해야 한다’...
[난이도 수준 초등 고학년~중1] 39. 한국 신화 <호동과 낙랑> 40. 그리스 신화 <피라모스와 티스베> ■ 생각 열기 솔로몬 왕에게는 몹시 아름답고 현명한 딸이 있었다. 어느 날 솔로몬은 꿈을 꾸고는 장차 남편 될 사람이 딸에게는 어울리지 않는 악한 사나이라는 것을 느꼈다. 그래서 솔로몬은...
[난이도 수준 초등 고학년~중1] 38. 그리스 신화 <프시케와 에로스> 39. 한국 신화 <호동과 낙랑> ■ 생각 열기 〈사랑의 노래〉 - 라이너 마리아 릴케 그대 넋에 내 영혼이 스치지 않으려면 내 영혼을 어떻게 지탱해야 할 것인가? 그대를 넘어서 다른 것에...
(18) 어휘늘리기 (하) (19) 논리의 기초 (상) (20) 논리의 기초 (중) 서술형이든 논술형이든 글쓰기를 잘하려면 읽기와 생각하기를 우선적으로 잘해야 한다. 읽기와 생각하기가 제대로 되지 않는데 글쓰기를 잘할 수는 없는 일이다. 글을 잘 쓰는 사람들은 예외 없이 독서를 통해 생각의 폭을 넓히고 생각의 깊이를...
17. 어휘 늘리기 (중) 18. 어휘 늘리기 (하) 19. 논리의 기초 (상) 우리말 어휘를 늘리기 위해 필수적으로 해야 하는 것이 한자어 공부다. 한자어는 현재 우리말 어휘 체계 안에서 50~70%를 차지하고 있다. 또 한자어는 고유어와 다름없이 한국인의 개념 체계를 지배해오고 있기 때문에 한자어 없이 한국인의 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