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집에 가는 대신 집에서 맥주를 마시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3일 주류업계 통계를 보면, 올해 들어 가정용 맥주의 판매비중은 꾸준히 느는 데 견줘 업소용 비중은 점차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오비맥주의 경우 가정용의 판매비중은 2003년부터 꾸준히 증가해 오다 지난 9월 처음으로 업소용을 추월했다. 가정용 판매비율은 2003년 44.2%, 2004년 47.1%, 2005년 47.2%, 2006년 47.6%로 오름세를 지속해 지난해엔 49.3%로 절반 수준에 근접했으며, 올해 9월에 51.2%로 처음으로 업소용을 앞질렀다.
하이트맥주도 가정용 판매비율은 높아지고 업소용은 줄어드는 추세다. 가정용 판매비율은 올 들어 1~3월 48~49%대였으나 4월에 51.4%로 업소용을 처음 앞질렀다. 그 뒤 5월 53.8%, 6월 53.5%, 7월 55.1%로 격차를 확대하다 8월 49.1%로 업소용에 밀리는 듯했으나 9월 들어 51.1%로 다시 업소용을 추월했다.
하이트맥주 쪽은 “경제불안이 지속되는데다 주가하락 등으로 주머니 사정이 넉넉지 않은 직장인 등이 술집 대신 집에서 맥주를 마시는 일이 잦아 가정용 맥주 판매가 업소용 매출을 앞지른 것 같다”고 풀이했다.
소주는 이미 오래 전부터 가정용 판매량이 업소용을 앞서고 있다.
윤영미 기자 youngmi@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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