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선하의 ‘창의적 아이가 미래다’
임선하의 ‘창의적 아이가 미래다’ /
11. 창의적 사고의 구성요소 ③
12. 창의적 사고를 위한 경험활용법 ①
13. 창의적 사고를 위한 경험활용법 ②
사람은 살아가면서 수많은 경험을 한다. 의식적으로 하는 경험이 대부분이지만, 어떤 경우에는 무의식적인 경험이 자신도 모르게 축적되기도 한다. 그런데 어떤 경험은 의식 속에서 빙빙 돌면서 자주 회상된다. 즐거운 경험만 기억나는 것은 아니다. 어떤 때는 온통 괴로운 경험만 생각나서 곤란한 경우도 있다. 이렇듯 경험은 일부러 잊고 싶은 것도 있고 잊혀진 것도 있다. 자신이 한 모든 경험 중에서 다른 경험이나 학습에 도움을 주는 경험의 많고 적음이 그 사람의 역량을 키워준다. 따라서 단순히 오래 살았다고 저절로 경험이 많아지는 것도 아니고, 공부를 많이 했다고 해서 경험이 많아지는 것도 아니다.
경험이 축적되는 경로는 두 가지다. 하나는 스스로 더 많은 경험을 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다. 다른 사람이 아직 경험하지 못한 것을 경험하기 위해 노력하면 그만큼 경험이 많아진다. 예를 들어 두메 여행을 경험한 사람은 다른 사람이 못 한 특별한 경험을 쌓아놓게 된다.
다른 하나는 자신이 가진 기존의 경험을 다시 해석해 새로운 경험으로 축적하는 것이다. 경험은 활용하기에 따라 훌륭한 교육 자료가 될 수도 있고, 교육을 방해하는 걸림돌이 될 수도 있다.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긍정적인 경험과 부정적인 경험을 두루 활용할 줄 알아야 한다.
이런 주장은 경험이 창의적 사고를 방해한다는 일부 학자들의 주장과는 정면으로 배치된다. 일부 학자들은 이미 경험을 통해 알고 있는 것 때문에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거나 생각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달리 보면 다른 해석도 가능하다. 경험이 많으면 그만큼 사고의 자료가 풍부해지므로 더 다양하고 깊이 있는 아이디어가 나올 수 있다. 사고의 내용이 되는 경험의 가치를 평가절하할 필요는 없는 것이다. 경험이란 헤아릴 수 없는 값을 치른 보물이라는 윌리엄 셰익스피어의 말은 여전히 의미 있다. 경험을 의미 있게 받아들이려면 다음과 같은 활동을 해보는 것이 좋다. - 주변에서 창의적인 사람의 이름 써 보기 - 이들의 사고 특성 쓰기 - 자신과의 유사점과 차이점 찾기 - 자신이 최근에 해낸 창의적 활동 쓰기 - 어느 때 창의적인 생각이 나는지 쓰기 - 이때의 느낌은 어떠했는지 쓰기 - 자신의 경험에 창의적인 의미 붙이기 다음은 경험을 확장해 창의적인 사고의 재료로 바꾸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론들이다. 1. 자신의 경험 반성 : 자신의 과거 경험을 의미 있게 되새김질해 보기 자신의 경험을 단 한 번의 기회로 끝내 버리는 사람들이 많다. 특히 바쁘게 사는 사람일수록 경험을 되새김해 볼 시간이 없다. 자신의 경험을 창의적인 시각으로 되돌아봄으로써,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연결하면 거의 무한한 가치를 가진 자료가 될 수 있다. [사례 1] 자신의 과거 경험을 존중해 본다. 자신이 했던 실수의 경험을 떠올린 다음 이 경험을 존중해 본다면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라는 말의 뜻을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이 활동은 자신이 부정적으로 받아들이는 쓰라린 경험이나 잊고 싶은 경험을 되살려 보는 기회를 통해 지금까지는 그 어디에도 쓸모없다고 생각했던 경험도 창의적으로 의미 있게 받아들일 수 있다는 점을 느끼도록 하는 것이다. [사례 2] 자신의 경험 중에서 창의적인 경험을 회상해낸다. 누구든지 창의적으로 사고한 경험을 가지고 있다. 이를 의식적으로 회상하고 자극하면 창의적 사고에 도움이 된다. [사례 3] 자신의 과거 경험에 창의적 의미를 부여한다. 경험에 어떤 의미를 부여하는가에 따라 그 경험의 쓰임새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창의적인 의미를 부여하면 창의적인 경험이 되고, 경제적인 의미를 부여하면 경제적인 경험이 된다. 임선하 현대창의성연구소장 www.creman.net
이런 주장은 경험이 창의적 사고를 방해한다는 일부 학자들의 주장과는 정면으로 배치된다. 일부 학자들은 이미 경험을 통해 알고 있는 것 때문에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거나 생각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달리 보면 다른 해석도 가능하다. 경험이 많으면 그만큼 사고의 자료가 풍부해지므로 더 다양하고 깊이 있는 아이디어가 나올 수 있다. 사고의 내용이 되는 경험의 가치를 평가절하할 필요는 없는 것이다. 경험이란 헤아릴 수 없는 값을 치른 보물이라는 윌리엄 셰익스피어의 말은 여전히 의미 있다. 경험을 의미 있게 받아들이려면 다음과 같은 활동을 해보는 것이 좋다. - 주변에서 창의적인 사람의 이름 써 보기 - 이들의 사고 특성 쓰기 - 자신과의 유사점과 차이점 찾기 - 자신이 최근에 해낸 창의적 활동 쓰기 - 어느 때 창의적인 생각이 나는지 쓰기 - 이때의 느낌은 어떠했는지 쓰기 - 자신의 경험에 창의적인 의미 붙이기 다음은 경험을 확장해 창의적인 사고의 재료로 바꾸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론들이다. 1. 자신의 경험 반성 : 자신의 과거 경험을 의미 있게 되새김질해 보기 자신의 경험을 단 한 번의 기회로 끝내 버리는 사람들이 많다. 특히 바쁘게 사는 사람일수록 경험을 되새김해 볼 시간이 없다. 자신의 경험을 창의적인 시각으로 되돌아봄으로써,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연결하면 거의 무한한 가치를 가진 자료가 될 수 있다. [사례 1] 자신의 과거 경험을 존중해 본다. 자신이 했던 실수의 경험을 떠올린 다음 이 경험을 존중해 본다면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라는 말의 뜻을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이 활동은 자신이 부정적으로 받아들이는 쓰라린 경험이나 잊고 싶은 경험을 되살려 보는 기회를 통해 지금까지는 그 어디에도 쓸모없다고 생각했던 경험도 창의적으로 의미 있게 받아들일 수 있다는 점을 느끼도록 하는 것이다. [사례 2] 자신의 경험 중에서 창의적인 경험을 회상해낸다. 누구든지 창의적으로 사고한 경험을 가지고 있다. 이를 의식적으로 회상하고 자극하면 창의적 사고에 도움이 된다. [사례 3] 자신의 과거 경험에 창의적 의미를 부여한다. 경험에 어떤 의미를 부여하는가에 따라 그 경험의 쓰임새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창의적인 의미를 부여하면 창의적인 경험이 되고, 경제적인 의미를 부여하면 경제적인 경험이 된다. 임선하 현대창의성연구소장 www.creman.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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