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 의미 설명 9. 제시문 분류유형 1 - 분류의 근거 제시유형 2 - 각 입장의 가치 진술 10. 비교와 대조 ■ 유형의 이해 분류는 ‘종류에 따라 가르는’ 활동이다. 이 말에는 분류에서 가장 중요한 두 가지 요건이 나타나 있다. 분류하려면 반드시 기준이 있어야 한다는 것과, 그 기준에 따라 대상이 나뉜다는 점...
유형별 논술 교과서 / 9. 제시문 분류 관련논제 해결하기 [난이도 수준-고2~고3] ■ 기출유형 1 (분류의 근거 제시) (가), (나), (다), (라)를 입장에 따라 2개의 그룹으로 나누고, 그렇게 나눈 이유를 논술하시오.(500자 안팎) (가) 1851년에 영국 런던의 하이드파크에서는 만국박람회가 대대적으로 열렸다....
7. 제시문 내용 분석 8. 의미 설명 유형 1 - 지시어의 의미 설명 유형 2 - 의미의 비교·대조 9. 제시문 분류 ■ 유형의 이해 논술고사에서 주어지는 제시문은 답안의 범주를 제한하는 역할, 답안의 방향성을 설정하는 역할, 확장된 사고를 여는 통로로서의 역할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한다. ...
유형별 논술교과서 / 8. 의미 설명 관련 논제 해결하기 / [난이도 수준-고2~고3] ■ 기출유형 2 (의미의 비교·대조) | 제시문 (가), (나)에 나타난 ‘꽃’의 의미를 비교·대조하여 설명하시오. (300자 내외) (가) 나 보기가 역겨워가실 때에는말없이 고이 보내 드리우리다. 영변(寧邊)에 약산(藥山)...
유형별 논술교과서 / 8. 의미 설명 관련 논제 해결하기 / [난이도 수준-고2~고3] ■ 기출유형 1 (지시어의 의미 설명) | 마지막 줄의 ‘뭔가’ 가 의미하는 것은 무엇인지 제시문 내용을 바탕으로 설명하시오. (200자 내외) “윈스턴, 어떻게 하면 타인에게 자기의 권력을 행사할 수 있겠나?” 윈스턴은 곰곰이...
6. 제시문 내용 설명 7. 제시문 내용 분석유형 1 - 제시문 의미 분석유형 2 - 제시문의 사실 분석 8. 의미 설명 ■ 유형의 이해= 1990년대 말의 대학입시 논술 문제 중에는 제시문이 주어지지 않았던 경우도 있다. 이런 경우에는 논제에서 제시하고 있는 주제에 대해 배경 지식이 풍부한 학생들만이 답안을 자신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