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흥행 여부는 때때로 ‘홍보 싸움’으로 결정날 때가 있습니다. 극장들이 상영관을 내줄 때도 영화에 대한 홍보 역량을 중요한 기준 가운데 하나로 삼으면서, 일부 영화는 순수제작비의 수십배에 이르는 홍보비를 쓰기도 합니다. 국내 극장가는 지난달 한국영화 점유율(30.5%)이 3년 만에 최저치로 떨어지는 등 ‘할...
오늘은 영화계에서 새로운 단체 하나가 출범한 이야기를 해보려 합니다. 영화계에는 감독조합, 작가협회 등이 있는데 이번에는 ‘영화마케팅사협회’가 생긴 것입니다. 영화마케팅사는 곧 영화 홍보대행사들을 말합니다. 영화처럼 ’입소문’이 결정적인 분야에서는 이 때문에 ‘홍보’가 무척 중요합니다. 그래서 영화만 전...